본문 바로가기
자동차

랜드로버 역사 및 레인지로버 의미

by eunminee 2023. 3. 5.
반응형

랜드로버와 레인지로버, 디스커버리 그리고 레인지로버 이보크에 대한 글을 많이 접했고, 실제 차량 전시장에도 갔다 왔지만 딜러한테 이러한 내용을 물어볼 수가 없어 지금까지 랜드로버와 레인지로버가 각각의 자동차 브랜드인 줄 알았다. 그러나 같은 브랜드 회사였다. 랜드로버는 자동차 브랜드 이름이다. 랜드로버 회사가 제조하는 차량이 레인지로버와 디스커버리, 레인지로버 이보크이다. 랜드로버의 대표 모델은 레인지로버인데 이 자동차는 '사막의 롤스로이스'라고 불릴 정도로 사막에서 잘 달린다. 롤스로이스라고 하면 세계적인 명차인 건 누구나 알고 있는 사실이다. 이 정도의 높은 평가를 받을 정도라면 어떤 자동차인지 상상이 될 것이다. 쉽게 설명을 적어보자면, 도요타는 렉서스가 고급 라인 모델이고, 현대자동차는 제네시스가 고급 라인 모델이다. 레인지로버(Range Rover)의 바로 아래 등급이 디스커버리이다. 그리고 랜드로버의 작은 SUV 버전이 레인지로버 이보크이다. 예전에는 이러한 지식이 흩어져 있었는데 이제야 완성이 된 것 같다. 대부분의 사람이 브랜드명은 알고 있지만 랜드로버 및 레인지로버에 대해 제대로 이해를 하는 사람은 드물다.

 

랜드로버 레인지로버

 

랜드로버의 역사

랜드로버는 다른 자동차 브랜드의 회사명과 다른 차이점이 있었다. 세계적인 명차 브랜드인 벤츠, 람보르기니, 페라리, 마세라티 등은 자동차 회사의 창립자 이름을 회사명으로 사용했는데 랜드로버는 아니었다. 랜드로버 회사의 이름을 보고 이름을 정말 잘 지어야 한다는 생각을 했다. 랜드로버에서 로버(Rover)의 뜻은 떠돌이 또는 유랑자이다. 이렇게 지은 이유는 로버라는 회사는 자전거를 제작하여 판매하는 곳이었다. 그렇다 보니 로버를 창립한 존 캠프 스탈리와 윌리엄 서튼이 자유롭게 자전거를 타고 달리라는 의미에서 이렇게 회사명을 지었는데 로버라는 뜻대로 랜드로버는 수많은 곳에 매각이 된다.

로버는 1886년 사업 초기에는 자전거를 개발하여 판매했다. 1904년부터 본격적인 자동차 사업을 하기 시작했다.

랜드로버가 처음부터 고급 브랜드는 아니었다. 사업 초기에는 농업, 공업용으로 차를 만들기 시작했는데 가격 대비 내구성이 좋았기 때문에 영국 내에서 인기가 많았다. 이러한 내구성을 바탕으로 1949년에는 영국 육군의 군용차로 채택이 되어 사용되기 시작한다. 그로부터 1년 뒤 영국 왕실에서 여왕의 의전차로 이용되면서 폭발적인 인기를 얻는다. 지금까지 수많은 회사를 거쳐 지금의 랜드로버가 유지되고 있는데 현재는 재규어 랜드로버 주식회사인 타다 자동차에 속해있다. 재규어와 랜드로버는 각기 다른 별개의 회사였는데 2008년 합병되면서 통일된 회사가 되었다.

랜드로버의 럭셔리 모델인 레인지로버는 '사막의 롤스로이스'라고 불릴 정도로 인기가 많았는데 이때부터가 소형부터 대형까지의 SUV가 제작된 시기이다. 1980년대에 부자들이 럭셔리 SUV를 타고 다니자 이에 대한 수요가 급증했고, 랜드로버는 이 수요에 맞춰 랜드로버의 보급형 모델인 디스커버리를 출시했다. 그런데 가격 경쟁력은 갖췄지만 내구성의 문제로 잔고장이 많아 좋지 못한 평가를 받는다.

2023년 기준 랜드로버 레인지로버 스포츠 모델의 가격은 139,997,000원~158,070,000원으로 가격이 책정되어 있다. 랜드로버 레인지로버 LWB는 가격이 2억 원대를 호가하는데 랜드로버의 작은 SUV인 이보크는 6,000만 원에서 7,000만 원 사이이다. 최근 도로에 자주 보이는 랜드로버 디펜더 110은 1억 원 이상의 가격을 갖고 있다. 랜드로버 레인지로버 스포츠 모델은 가솔린과 디젤 중 선택을 할 수 있다. 연비는 복합 8~10.4km/l, 도심 6.9~9.1km/l, 고속 10.1~12.6km이다.

랜드로버 자동차는 모든 면에서 우수하지만 평이 안 좋은 경우도 있었다. 잔고장이 많고 A/S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는다는 내용 때문에 중고차 시장에 랜드로버 자동차가 나오면 감가가 정말 심하다고 한다. 레인지로버 스포츠 모델이 다른 모델보다 가격이 비싸다고 생각할 수 있는데 스포츠가 붙은 모델은 오히려 저렴하고 차량을 급도 낮아진다고 합니다. 레인지로버 이보크 다음으로 저렴한 것은 랜드로버 디스커버리 스포츠이다. 가격은 6,000만 원 이상이고 복합 연비 8.2km/l, 도심 7.4, 고속 9.6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