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차량의 모든 것/BMW의 모든 것

BMW 뜻 / 로고 및 마크 의미 그리고 역사의 모든 것

by eunminee 2023. 2. 28.
반응형

 

 

BMW 로고의 의미 및 역사를 총정리했습니다.

궁금하신게 많을텐데 하나하나 정리를 했어요.

아래 글을 보면 BMW라는 자동차를 조금 더 알게 될거에요.

 

BMW 로고, 마크, 역사의 모든 것

BMW 시리즈는 정말 다양한데 그 종류와 대표라인에 대해 정리를 했습니다. 1~7시리즈까지 정말 다양해서 같은 BMW이지만 다른 차이점을 알 수 있을 거예요.

BMW 로고, 마크, 역사의 모든 것

☞BMW X 시리즈 SUV 차량을 지칭하는데 남자들의 로망이 있는 X시리즈 종류 및 가격을 정리했습니다. X1부터 X7까지 정리를 해뒀으니 참고해 주세요.

 

 


BMW 로고, 마크, 역사의 모든 것
BMW 로고

 

목차
1. BMW 간단 요약
2. BMW 역사
3. BMW 로고, 마크 뜻

 

 

1. BMW 간단 요약

 
BMW는 고급 세단, 오토바이, SUV, 스포츠카로 유명한 독일 자동차 제조업체이다. 이 업체는 1916년 항공기 엔진 제조업체인 Bayerische Flugzeug-Werke에서 시작되었다. 그러나 1917년 Bayerische Motoren Werke라는 이름으로 1923년에 오토바이를 생산하기 시작했다.

 

1928년부터 자동차 사업에 뛰어들었다. 이때부터가 BMW 자동차 브랜드의 시작이었다. 1929년 BMW 첫 자동차인 딕시를 출시하면서 이후 후속 모델인 딕시 디에이 투부터 디에이 포까지 연이어 생산한다.
BMW가 1972년~1977년에 각각 출시한 3, 5, 7 시리즈가 세계적으로 폭발적인 인기를 얻으면서 전 세계 브랜드가 되었다.

 

 

2. BMW 역사

BMW 설립자 프란츠 요세포프는 오스트리아 빈에서 1886년에 태어났다.
1901년 체코를 이사한 뒤 그래머 스쿨을 졸업했다.
1909년 기계공학과 전기공학, 두 개의 공동학위를 취득 후 고향인 빈으로 돌아갔다. 그곳에서 프란츠 요세포프는 AEG(전자제품 제조업체)에서 기술자로 근무를 한다. 이때 그는 하청 업체 라프 모토렌 베르케에 파견되는데 열약한 근무 환경과 시스템에 대한 회의를 느꼈다. 이를 개선하겠다는 마음으로 AEG 사내 동기인 막츠 프리츠와 함께 일하기 시작한다.


프란츠 요세포프와 막츠 프리츠가 1916년 라프 모토렌 베르케가 경영난을 겪으며 파산하려고 하자 이를 인수한다. 이 두 사람은 회사명을 Bayerische Motoren Werke(바이에리세 모토렌 베르케)로 바꾼다. 이후 1918년 주식회사로 성장을 시키며 BMW의 역사는 시작된다.


제1차 세계대전의 패전국인 독일은 항공기 엔진을 포함해 모든 무기류를 생산하지 못하는 베르사유 조약을 체결하게 되었다. 이때 BMW는 오토바이를 생산하기 시작했는데 1923년에 오토바이 첫 모델을 출시했다. 그 당시에는 자동차가 아직 주류에 진입을 못 하는 시기여서 육지에서 먼 거리를 여행하기 위해서는 기차를 이용해야 했다.
항공기 엔진 기술력으로 만든 BMW 오토바이는 인기가 많았고, 오토바이 시장을 장악함으로써 이를 바탕으로 자동차 산업에 진출하게 된다. BMW는 혼다 기업처럼 자동차보다는 오토바이를 먼저 생산했다.


1928년 비행기 공장인 아이제나흐를 인수했고, 이때부터 자동차 생산을 시작했다. 1929년 BMW는 영국의 자동차 업체인 오스틴으로부터 자동차 모델의 라이선스권을 사들인 것을 바탕으로 'BMW 딕시'를 출시했다. 첫 번째 자동차인 BMW 딕시의 생산으로 후속 모델인 '딕시 디에이 투 ~ 딕시 디에이 포'까지 생산에 성공한다.
 
제2차 세계대전에서 BMW는 항공기 엔진을 독일 공군에 납품했다. 전쟁이 끝난 뒤 이를 납품했다는 이유로 3년간 생산 금지 명령받았고, 전쟁 당시 연합군의 폭격으로 인해 공장들이 파괴되었다. 이 같은 상황 때문에 재정적인 어려움에 부닥쳤다. 이런 상황 속에서 오토바이 R24를 성공적으로 만들어 재기에 성공하게 되며 1950년대 후반부터 성장하기 시작하면서 오늘날의 BMW가 되었다.
 
 BMW는 1970년대 이후 1 / 3 / 5 / 7 / 8 등 시리즈를 생산하는데 숫자가 크면 클수록 차량의 크기도 커진다.
영문 알파벳 X가 붙으면 SUV 차량, M이 붙으면 고출력 차량, i가 붙으면 회사가 주력하는 전기차 또는 하이브리드 차량이다.


 

3. BMW 로고, 마크 뜻

BMW의 로고는 '하늘에서 땅으로', '두 바퀴에서 네 바퀴로'라는 의미를 담고 있다.
BMW가 공식적으로 인정한 로고는 과거 독일 바이에른 주 정부의 깃발 색상에서 갖고 온 것이라고 한다. 바이에른 주는 파란색과 흰색이 체크 형식으로 교차하는 무늬의 깃발을 사용한다. 이를 그대로 사용하는 것은 문제가 되므로 지금의 BMW 로고와 같이 디자인했다. 이런 로고의 의미는 초기에 항공기 엔진을 생산했다는 이유로 비행기의 프로펠러 모양에서 갖고 온 것이 아니냐는 주장도 있으나 이는 로고의 진정한 유래가 아니라고 한다.

 

 

대한민국에서 BMW는 도로에 나가보면 3초마다 한 대씩 보이는 차량이다. 그만큼 전 세계적으로 사랑받는 차량으로 우리나라에서 수입되는 수입차 중 판매 1등과 2등은 BMW가 차지한다.

 

반응형

댓글